제가 사용하는 리눅스 데스크톱입니다.

Submitted by westporch on 2018.07.14.(Sat) - 21:54

KDE를 심플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KDE 스크린숏(screenshot)

세벌

작성: 2018.07.25.(Wed) - 13:47

수정: 2018.07.25.(Wed) - 13:47

안녕하세요. 요즘 위키에 데비안 10 설치에 관련된 글을 올려주셔서...  데비안 10 쓰시는 줄 알았더니 데비안 9 쓰시네요.

더운 날씨 늘  건강하시길.

westporch

작성: 2018.07.28.(Sat) - 20:49

수정: 2018.07.29.(Sun) - 02:35

In reply to by 세벌

한동안 콘솔을 주력으로 사용하다가 '데비안 10 설치 매뉴얼'을 작성하면서 오랜만에 GUI를 설치하고 데스크톱 환경을 꾸며봤습니다.
GUI를 사용할 때는 안정(stable)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항상 테스팅 버전(buster뿐만 아니라 과거 데비안 9, 8 등의 테스팅 버전 포함)에서 GUI(KDE)를 설치해서 사용해보면 안정 버전보다 KDE의 동작이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콘솔 모드로 사용할 때는 안정 버전과 테스팅 버전을 함께 사용했습니다.
미리 만들어 놓은 가상머신 템플릿을 이용하여 용도 별로 가상머신을 각각 생성했지요.
제가 작성한 데비안 10 설치 매뉴얼도 '콘솔 환경' 사용자를 대상으로 작성했습니다..
저는 단지 모든 버전을 아울러 사용할 뿐입니다.

따뜻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모호한 문장을 수정했습니다. 제가 쓴 글을 다시 읽어보니 콘솔 환경에서 위키 문서를 작성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도 있네요.
~를: 제가 작성한 데비안 10 설치 매뉴얼도 '콘솔 환경'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로 수정: 제가 작성한 데비안 10 설치 매뉴얼도 '콘솔 환경' 사용자를 대상으로 작성했습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KDE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데비안 10에 KDE를 설치하고 사용할 때 시스템이 멈추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안정적이지 않은가보다"라고 생각하고 현재 안정(stable) 버전인 데비안 9에 KDE를 설치했습니다.
하지만 데비안 9에서도 종종 KDE가 멈추는 증상이 있어서 마찬가지로 시스템을 강제로 리부팅해야만 했습니다.
당연히 데비안 9은 안정 버전이기 때문에 KDE에는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하고, 버추얼박스의 문제일 것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그런데 문득 'KDE의 문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데비안 9과 데비안 10에서 공통적으로 KDE가 이따금 멈추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을 사용하다가 한 동안 키보드와 마우스의 입력이 없다가 다시 시스템을 사용할 때,
- 잠금 화면은 보이지만 시스템이 멈춤
- 화면에 온통 검정 화면만 보이며 시스템이 멈춤.
- 마지막 작업 모습은 화면에 보이지만 시스템이 멈춤.

KDE가 멈추는 현상에 대해 구글링을 해보니 저처럼 KDE가 멈추는 사례들이 있네요.
시스템의 로그까지는 확인해보지 못했지만 KDE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GUI 환경을 사용할 때는 KDE를 선호했는데, 데비안 테스팅 버전에 KDE 말고 다른 데스크톱 환경(예를 들어 GNOME)을 설치해서 사용해봐야 겠네요.
궁금해서 밤을 새서라도 테스트해보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 아쉽습니다. :-)

집에 남는 세컨드 노트북에 오직 데비안 테스팅 버전만 설치해서 일주일동안 사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KDE가 아닌, 다른 데스크톱 환경이나 윈도우 매니저를 사용하니 KDE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KDE의 대안으로 그놈(GNOME), 시나몬(cinnamon) 그리고 마테(mate)를 사용해봤으나, 결국에는 i3(아래 스크린숏)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3 스크린숏(screenshot)

제가 i3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i3는 타일형 윈도우 매니저이기 때문에 화면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메모리를 적게 차지합니다.
- 마치 콘솔처럼 키보드로 대부분의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을 하나하나씩 꾸미다 보니 제 리눅스 머신에 애착이 생기네요.
이참에 윈도우 대신에 리눅스를 메인 운영체제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세벌 님의 관심 덕분에 제가 좀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ani

작성: 2018.09.20.(Thu) - 22:09

수정: 2018.09.20.(Thu) - 22:09

멋져 보이네요.  근데 고생해서 세팅 한번 해놓으면 설정파일을 백업해놓고 새 os 설치 ㅡ데비안10. 우분투1804. 우분투1404ㅡ 해도 어디든 그대로 복원해서 쓸 수 있나요?

 

westporch

작성: 2018.09.23.(Sun) - 19:39

수정: 2018.09.23.(Sun) - 19:39

In reply to by Rani

안녕하십니까?

i3wm(i3 window manager)을 설치한 상태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i3wm의 설정 파일을 적용한 후, 설정 파일을 다시 불러오면(reload) 리눅스 배포판의 종류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작업 환경을 그대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i3wm에서 사용하는 설정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Rani 님의 시스템 환경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난 8월에 스크린숏을 찍었을 때와는 다르게, 지금은 작업 표시줄을 약간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config/i3/config: 키 설정, 워크스페이스 설정 및  i3wm 실행시 실행할 응용 프로그램 등을 설정합니다.
  • /etc/i3status.conf: 하단의 작업 표시줄을 설정합니다.
     

설정 파일을 다시 불러올 때는 키보드의 '$mod + Shift + w' 키를 누르면 됩니다.
i3wm을 처음 설치한 후 i3wm에 접속하면, $mod로 Windows 키를 사용할 것인지 Alt를 사용할 것인지 물어보는 창이 나타납니다. 저는 Windows 키를 $mod 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i3wm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i3 User's Guide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