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 페이지의 한글화

Submitted by westporch on 2009.07.15.(Wed) - 15:06

exim4, ping, dpkg, dpkg-reconfigure, od, tac, nl, wc, ps
위와 같은 명령어들의 맨 페이지는 영어로 출력되네요. 반면에 ls와 같은 명령어는 한글로 출력되네요.
현재 데비안 lenny를 사용하고 있어요. 저만 저 명령어들이 한글로 출력되지 않는건가요? 

http://man.kldp.net 이 주소는 리눅스 한글화 프로젝트에요.
여기서 명령어들의 번역 문서를 작성해야 man페이지의 한글화에 반영되나요?
아니면, 따로 번역본 맨 페이지를 작성해서 한글화된 맨페이지를 배포하는 방법도 있나요?

redneval

작성: 2009.07.15.(Wed) - 16:20

수정: 2017.05.02.(Tue) - 14:39

http://man.kldp.net/wiki/DownloadFile 에서 보면, 맨 마지막으로 만들어진 파일이 2005년 2월자로 되어있는데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이메일 주소도 없으니 연락할 곳도 없고요.
데비안위키 중 일부를 맨페이지 번역에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http://debianwiki.or.kr/wiki/manpages/dpkg 와 같은 식으로 페이지 만들어서 번역하면 되겠죠.
그렇게 하면 맨페이지 번역하면서 데비안위키도 알리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겠네요. :)
일단 번역만 된다면 배포하는 건 별 문제가 안됩니다. (번역이 힘들죠) 

http://kldp.net/  http://code.google.com 같은 곳에 프로젝트 새로 만들어서 배포하면 됩니다.
데비안위키에서 조금씩 번역해놓으면서 KLDP 등에 홍보하면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데비안 위키 사이트에 man 페이지 메뉴를 추가할까 했는데 저와 같은 생각을 하셨군요 :D
일단 도전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