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3년 연속으로 구글 G Suite(Basic) 서비스를 이용하여, debianusers.or.kr을 도메인으로 하는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 왔습니다.
지난 3년을 되돌아보면, G Suite 덕분에 매우 안정적으로 이메일을 송ᆞ수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G Suite는 이메일 서버를 따로 구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수험 생활을 하면서 이메일 서버를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오늘(2020.8.16.)부터는 G Suite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다달이 결제되는 G Suite 이용료($5.94)가 이제는 부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오픈소스 MTA(Mail Transfer Agent)인 Postfix를 이용하여, 데비안유저스의 이메일 서버를 운영합니다.
Comments
'화이트 도메인' 신청
오늘(2020.8.18.) 16시 48분에 'KISA 불법 스팸 대응센터'에서 데비안유저스(debianusers.or.kr)를 '화이트 도메인'으로 온라인 신청하였습니다.
앞으로 'KISA 불법 스팸 대응센터'에서 데비안유저스(debianusers.or.kr)의 스팸 발송 이력을 2주 동안 조회합니다. 이후에 데비안유저스가 화이트 도메인으로 등록될지 결정됩니다.
'화이트 도메인' 등록 완료
데비안유저스(debianusers.or.kr)가 화이트 도메인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현재 데비안유저스의 도메인 신뢰도 점수는 0.3입니다.
※ 신뢰도가 0~0.7 범위 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신뢰도 값이 마이너스(-)이면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됩니다.
'무차별 대입 공격' 차단
사흘(2020.8.17. 05:14~2020.8.20. 16:31) 동안 데비안유저스의 이메일 서버에 '무차별 대입 공격(brute force attack)'이 16,550번 이뤄졌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이메일 서버에 Fail2ban을 설치하였습니다. 앞으로 이메일 서버에 무차별 대입 공격 시, 공격자의 IP주소는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참고로 이번 공격에 사용된, 5개의 IP주소(4개: 불가리아, 1개: 네덜란드)는 이미 차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