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텍스트 입력 방식 변경

Submitted by westporch on 2018.03.03.(Sat) - 18:06

기본 텍스트 입력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댓글 작성시에는  디폴트로 설정된 기본 입력 모드(Restricted HTML)를 사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기존 문제점 (기본 텍스트 입력 방식을 변경한 이유)
댓글에 표를 삽입[1]하거나 문법 강조 기능[2]을 적용할 경우 모바일 출력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검정 화면이 일부 출력되며 화면의 비율이 깨집니다. 하지만 본문에서는 표 삽입, 문법 강조 기능을 적용할 경우 큰 문제없이 잘 작동합니다. (물론 본문에서도 문법 강조 기능을 적용할 경우 모바일 환경에서 배경색이 잘려서 표현[3]되기도 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의 댓글 출력 문제에 비하면 사소한 문제입니다. 소스의 내용 확인에는 문제가 없으며 단지 미관상 매끄럽지 않을 뿐입니다.)

2. 기존 문제점의 해결 방법
본문과 댓글 작성시 문서 편집기의 기능을 최소화했습니다. 즉, 표 삽입 기능과 문법 강조 기능을 기본 입력 모드(Restricted HTML)에서 제외했습니다.

2.1. 한계
위 조치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본문과 댓글의 기본 입력 모드를 단지 최소화 했기 때문입니다. 글 작성시 화면 하단의 Text format 옵션을 Basic HTML로 설정하면 여전히 표 삽입, 문법 강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과 댓글의 문서 편집기를 각각 다르게 설정하려고 했으나 드루팔 자체에서 이러한 설정이 불가능하게 되어있었습니다. 본문과 댓글의 설정 화면에서 각각의 입력 방식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실제로 적용은 안됩니다. 왜냐하면 최우선 순위로 설정한 텍스트 입력 방식이 일괄적으로 본문, 댓글의 텍스트 입력 방식으로 설정되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입력 방식이 바뀌지 않아서 대략 3시간 동안 헤맸네요.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줄 알고 긴장했습니다.

3. 요청 사항
3.1. 본문 글 작성시

본문에서 다양한 문서 편집기의 기능이 필요할 경우 글 작성 화면의 하단에서 Text format 옵션을 Basic HTML로 설정해서 사용해주세요. Basic HTML로 설정할 경우 표 삽입, 문법 강조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2. 댓글 작성시
댓글 작성시 디폴트로 설정된 기본 입력 모드(Restricted HTML)를 사용해 주세요. Text format 옵션에서 Basic HTML을 선택할 수 있으나 변경하지 마시고 댓글을 작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https://debianusers.or.kr/node/247
[2] https://debianusers.or.kr/node/246
[3] https://debianusers.or.kr/node/245
      https://www.drupal.org/project/codesnippet/issues/2914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