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 wml::debian::template title="WML " #use wml::debian::translation-check translation="1.12" maintainer="Sebul"

WML은 Web site Meta Language을 뜻합니다. WML은 입력 파일 .wml 을 얻어서, 그 안에 있는 것을 처리하고 (기본 HTML에서 Perl 코드까지!), 여러분이 원하는 무엇이든지, 예를 들어.html 이나 .php를 출력합니다.

WML 문서는 배우기 쉽지 않습니다. 매우 완벽하지만,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할 때까지 (매우 강력함) 예제에서 배우는 게 가장 쉽습니다. 템플릿 파일을 찾아서 데비안 사이트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 webwml/english/template/debian/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WML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WML은 데비안 패키지로 사용가능합니다..

WML 소스 편집

모든 .wml 파일들은 하나 이상의 #use 줄이 있습니다. 그 문법을 바꾸거나 번역하면 안 되며, title= 뒤의 따옴표 안의 문자열만, 출력 파일 안의 <title> 요소를 바꿀 것입니다.

헤더 행 빼면, 데부분의 페이지에는 간단한 HTML이 들어 있습니다. <define-tag> or <: ... :> 를 보면, 주의해야 하는데, 왜냐면 그것이 WML의 특별한 pass중 하나가 처리하는 코드를 구분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보세요.

데비안 웹페이지 빌드

webwml/<언어>에서 그냥 make 만 치세요. makefile을 설정해서 모든 권한을 가진 wml을 부릅니다.

make install 하면 HTML 파일들이 만들어지고 ../../www/ 디렉토리에 놓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추가 WML 기능

많이 쓰는 WML 기능 중 하나는 Perl을 쓰는 겁니다. 기억할 것, 동적 페이지가 아님. Perl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무엇이든 하기 위해 HTML 만들 때 씁니다. 페이지에서 Perl을 사용하는 두 가지 좋은 예제는 메인 페이지에 대한 최근 뉴스 목록을 만드는 것과 페이지 끝에 번역 링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 TODO: add the basic stuff from webwml/english/po/README here

우리 웹 사이트의 템플릿을 새로 빌드하려면, wml 버전 >= 2.0.6 이 필요합니다. 영어 아닌 번역의 gettext 템플릿을 새로 빌드하려면 mp4h >= 1.3.0 이 필요합니다.

WML 특정 이슈

문자 집합을 적절히 다루기 위해 멀티 바이트 언어는 특별한 전 또는 후 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webwml/<언어>/Make.lang 안에 있는 변수 WMLPROLOGWMLEPILOG 를 적절하게 바꾸면 됩니다. WMLEPILOG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느냐에 따라, WMLOUTFILE 값을 바꾸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또는 일본어 번역을 보세요.